About Project

노제(NO:ZE)가 안무 저작권 확보를 위해 직접 나선다.

  • #.1 프로젝트 소개

    Dance With NO:ZE 는 그동안 비정형 IP로 제대로 된 저작권으로 인정받지 못하였던 댄서의 안무가 저작권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홀더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K-POP 컨텐츠의 근간이 되는 댄서의 안무는 컨텐츠 소비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음원에 상응하는 저작물로 인정되야 하지만 대부분의 안무가는 아직 열악한 환경에서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노제는 지난해 '헤이마마' 안무를 창작하여 하나의 신드롬을 일으킨 주역이고 중독성 강한 포인트 안무로 안무가는 물론, 다양한 연예인들이 커버 영상을 올리며 뜨거운 인기를 얻었지만, ‘헤이마마’ 안무를 통한 저작권료는 받을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노제의 안무가 저작권으로 인정되고, NFT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컨텐츠와 융합된다면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할 수 있지 않을까요?

    Dance With NO:ZE 프로젝트는 커뮤니티를 가장 우선시하며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수익을 홀더(구매자) 분들께 혜택으로 돌려드립니다.

  • #.2 발행량 & 확장성

    일러스트가 아닌 노제의 얼굴을 직접 촬영한 총 1만 개의 PFP가 발행됩니다.
    활용 가능성

    일반적인 연예인 참여 프로젝트의 경우 초상권 등의 문제로 참여 연예인의 얼굴 사진을 촬영하거나 활용하지 못하였지만, 프로젝트에 진심인 노제는 직접 촬영하여 1만 개의 PFP 가 탄생합니다.

    이는 단순히 팬들이 소장할 수 있는 디지털 창작물에서 나아가, 다양한 “사진” 이기 때문에 가능한 광고와 콜라보 등의 영리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영리활동을 통한 수익은 홀더분들께 혜택으로 돌아갑니다.

    프로젝트만을 위하여 노제가 직접 창작한 3분가량의 안무 3개가(총 약 9분) 발행됩니다.
    활용 가능성

    ‘헤이마마’ 안무로 하나의 신드롬을 일으킨 노제의 창작 안무는 작곡가와 가수에게 매우 매력적인 컨텐츠이며 이는 작곡가의 저작권과 안무의 저작권이 결합한 앨범 발표가 가능하게 합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안무가에게 별도의 저작권료가 지급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제한적으로 저작권을 인정해 주는 경우라도 공연 등 특별한 경우에만 소액의 저작권료가 지급됐습니다.

    하지만 Dance With NO:ZE 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작곡가와 협의한 뒤 음원+안무가의 저작권이 결합한 앨범의 출시를 논의할 수 있으며 앨범이 출시되면 음원에 대한 지속적인 저작권료를 받게 됩니다. 이 경우 수익 일부분이 홀더분들께 혜택으로 돌아갑니다.

  • #.3 프로젝트의 목적

    Dance With NO:ZE 는 NFT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프로젝트들과는 다릅니다. NFT 기술의 사용이유는, 위변조 불가능한 기술의 특성을 활용해 안무 저작권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홀더(구매자)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K-POP 컨텐츠의 핵심인 안무가 저작권으로 인정받기 위한 사회적 동의와 커뮤니티가 활성화 될 경우 댄서의 안무는 누구도 개척하지 못한 블루오션이 될 것입니다.

    노제와 Dance With NO:ZE 팀은 프로젝트의 성공은 물론 그 이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Dance With NO:ZE 판매 완료에 맞추어 다양한 댄서들의 안무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공개됩니다.

    안무거래 플랫폼에서는 댄서 , 작곡가, 홀더 가 참여하여 미래의 가치를 거래할 수 있으며, Dance With NO:ZE 의 홀더가 화이트리스트(우선 구매권)을 제공받거나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D-Cash를 받는것은 덤으로 제공됩니다.

    기술은 쓰여질 곳에 쓰여져야 빛을 발하기 때문에 비정형 IP 인 댄서의 안무에 NFT 기술이 적용 되어야 한다 확신하고 있으며, 커뮤니티를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 Q.음원과 안무의 저작권을 결합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Dance With NO:ZE 프로젝트 OST(음원) 발매 시 OST의 저작권자 목록에 안무가도 이름을 올려, 음원이 재생될 때마다 안무가도 저작권료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콘텐츠 소비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앨범의 음원보다 안무가의 '안무'가 인기를 끌어 큰 수익을 발생시키는 사례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안무가는 아무런 저작권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시장의 트렌드를 법이나 플랫폼에서 따라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원의 저작권은 투명하게 집계할 수 있습니다. 앨범 기획 단계에서 안무가가 수준 높은 안무를 제공할 경우 작곡가는 음원 저작권 일부를 안무가에게 쉐어하고 윈/윈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듭니다.

    노제의 프로젝트는 안무가의 안무가 음원 저작권 일부를 지급받은 첫 번째 공식적인 사례가 될 것입니다.

    이후 플랫폼에 참여 예정인 댄서들 또한 음원 저작권 일부를 지급받는 과정을 이어가는 것을 통해 '안무'의 저작권을 NFT 기술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원론적인 방법에서 나아가, 안무가의 창작물이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움직임과 캠페인을 이어갑니다.




    Q.노제가 프로젝트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안무에 대한 저작권 인정은 노제뿐 아니라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댄서들의 바람이었습니다.

    노제가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은 안무 저작권 확보에 대한 첫 번째 사례를 만들어 이후 다양한 창작활동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Dance With NO:ZE는 아티스트의 뜻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아티스트 노제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그렇다면 다른 상업적인 프로젝트와 어떤 것이 다른가요?

    대부분의 NFT(Non-Fungible Token) 프로젝트들은 위변조 불가능한 기술의 특징을 사용해 NFT의 소유권과 혜택에만 집중해 왔습니다. 해당 작품을 구입하면 "내" 소유가 되고 가치가 오를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우리는 버블을 야기한 "소유권"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NFT 기술의 가장 큰 특성은 위/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안무가 저작권으로 인정받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해당 안무의 저작자/창작 일자 등에 대한 공신력의 확보인데, 하루에도 수많은 안무를 창작하는 안무가들이 매 안무마다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저작권으로 등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절차를 플랫폼에서는 대행할 예정입니다.
    즉, 안무가는 자신의 안무 영상과 창작 일자를 플랫폼에 쉽게 등록/공유하고, 플랫폼은 해당 안무 영상을 NFT 화한다면, 해당 '안무'가 특정 안무가를 통해 특정일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NFT가 적용된 안무 영상은 위/변조 불가능한 기술의 특성에 의해 손쉽게 최초 등록일과 저작권자를 입증할 수 있고
    나아가 해당 안무는 작곡가,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공유되어 안무가에게 수익실현도 가능하게 합니다.




    Q.그럼 저작권이 등록된 안무를 살짝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어떻게 방어하나요?

    이것이 일원화된 플랫폼의 존재 이유입니다. 저작권 등록된 안무들은 다수의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먼저 공개되며 이것을 비슷하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 커뮤니티 이용자 들이 먼저 알아차리게 됩니다.

    플랫폼을 통해 다수가 함께 특별한 공론화 없이도 문제 제기가 가능하며 개인인 원작자가 혼자 그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게 안무가 함부로 도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만약 도용된 부분에 대해서는 법률적 상담을 통한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 내에서 1회 자문권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팀은 '안무' 도 아티스트의 창작물로 인정받는 문화의 형성을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법안의 개정을 위해 노력하며 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더 건전한 문화가 가능할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연습실이 필요한 안무가에게 연습 공간을 제공하며, 유명 안무가가 진행하는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노제의 새로운 안무는 커뮤니티에 먼저 공개된다고 하였는데, 그렇다면 NFT를 구입하지 않은 팬은 노제의 안무를 볼 수 없나요?

    커뮤니티에 먼저 공개되는 것은 맞지만 이후 모든 분들이 노제의 안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nce With NO:ZE 프로젝트가 가치가 있다 판단하시어 구입하고 소유하시는 팬들도 있으시겠지만, 구입하지 않더라도 팬분들이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안무 저작권을 위한 프로젝트인데 PFP(프로필사진 1만장)를 발행하거나 광고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당 안무와 안무가를 상징하는 일종의 심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만 장의 각각 다른 노제의 사진은 커뮤니티 내에서 소유자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보유한 수량에 비례한 노제 안무의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1만 장의 사진이 발행된 뒤에는 노제가 직접 촬영하지 않아도 기업의 광고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계약이 체결될 경우 노제와 소유자에게는 제2의 혜택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커뮤니티는 프로필 사진을 구입하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프로필 사진을 활용한 혜택들은 커뮤니티 활성화의 원동력이 됩니다.




    Q.본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하는 점이나 직접적으로 노제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나요?

    Dance With NO:ZE는 새로운 기술을 꼭 필요한 분야에 적용한 첫 번째 프로젝트이자, 안무가 제대로 된 저작권으로 인정받는 첫 공식적 사례입니다.

    노제에게 본 프로젝트의 성공은 안무가로서 한 획을 긋는 것이며, K-POP 콘텐츠와 후배 안무가 들을 위한 이타적 행위입니다. Dance With NO:ZE와 노제는 여러분께서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 응원해 주시길 간절히 기원하고 있습니다.